건설기계 기관
-기관의 정의 :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4 행정 사이클 기관: 흡입-압축-폭발-배기
-디젤기관 : 자기착화엔진, 연비가 좋다, 열효율이 좋다, 진동이 크다.
-가솔린기관 : 전기점화엔진, 조용하다
-폭발 시 온도는 2,000 도시로 같지만 가솔린은 35~45kg/cm2 디젤은 55~65kg/cm2이다.
-블루다운 : 폭발 후 피스톤이 밀어 올리지 않아도 밸브를 열어주면 스스로 빠져나간다.
-디젤기관 연소실 : 단실식(직접분사식), 복실식(예연소실식, 와류실식, 공기실식
-직접분사식 :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작다, 냉각손실이 작다, 시동이 쉽다, 노즐수명이 짧다, 노크 발생이 쉽다, 값이 비싸다, 질소산화물발생률이 크다.
-예연소실식 : 고장이 작고 수명이 길다, 연료의 변화에 둔감, 조용, 노크발생이 적다, 구조가 복잡, 냉각손실이 크다, 예열장치 필요, 연료소비량이 많다.
-블로바이 : 가스가 세는것
-피스톤링의 작용 ; 기밀유지, 오일제어, 열전도
-크랭크축 :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 메인저널, 크랭크핀, 크랭크암, 평행추
-무한퀘도식 : 엔진-펌프-제어부-센터조인트-모터-트랙
-타이어식 : 엔진-토크컨버터(클러치)-변속기-추진축(자재이음, 슬립이음)-종감속기어와 차동장치-액슬축-바퀴
-무한유도식의 제어부 : 유압(무시유감카), 유량(나머지), 방향(책밸브, 스풀, 셔틀, 디셀레이션)
-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나면 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플라이휠(클러치)
-엔진지게차 : 엔진-토크컨버터-변속기-종감속ㄱ어와 차동장치-액슬축-앞바퀴
-전동지게차 : 축전지-제어기구-모터-피스톤-커넥팅로드-크랭크축-플라이휠
-주유구와 머플러의 거리 : 최소한 30cm
-디젤기관의 연료 : 착화가용이, 연소속도가 빠를 것, 카본발생이 적을 것, 세탄가가 높고 발열량이 클 것
-디젤기관 연료공급순서 :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분사노즐
-연료공급펌프에 공기를 빼기 위하여 프라이밍펌프를 두고 있다.
-연료장치의 공기 빼기 순서 : 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
-플런저 : 상하 미끄럼 운동으로 고압의 연료를 형성, 윤할은 경유로 한다.
-딜리버리밸브의 작용 : 연료의 역류를 방지, 후적방지, 잔압유지
-조속기 : 기름의 양 조절
-타이머 : 분사시기를 변화
-연료분사의 3대 조건 : 무화, 분산, 관통력
-감압장치 : 경운기 시동걸 때, 흡입밸브나 배기밸브를 캠축의 운동과는 관계없이 강제로 열어 실린더 내의 압축 압력을 낮춰 시동을 도운다.
-냉각장치(수온조절기) : 75도에 열리기 시작 95도에 완전히 열린다. 헤드 물재킷 출구 부분에 설치, 기관의 온도를 유지
펠릿형, 벨로즈형, 바이메탈형이 있고 현재는 펠릿형만 사용, 열림온도가 낮으면 워밍업 시간이 길어진다.
-팬벨트를 10kg으로 눌러쓸 때 13~15mm
-팬밸트 장력이 크면(팽팽하면) 베어링 마멸이 촉진된다.
-팬밸트 장력이 작으면 물펌프 회전속도가 느려 기관이 과열, 발전기 출력이 저하, 소음, 팬밸트 손상이 촉진된다.
-라디에이터 캡 : 압력식 캡을 사용하며 압력밸브와 진공밸브로 되어있다.
-기관오일의 작용 : 마찰감소, 마멸방지, 밀봉, 냉각, 세척, 완충, 방청
-기관오일의 구비조건 : 점도지수가 커 온도와 점도의 관계가 적당할 것, 인화점 및 자연발화점이 높을 것, 강인한 유막, 응고점이 낮고 비중과 점도가 적당, 기포발생 및 카본생성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기관오일의 분류 : SAE분류(미국자동차기술협회, 20 겨울, 30 봄, 가을, 40 여름
-4 행정 사이클 기관의 윤활방식
비산식 : 크랭크축이 회저할 때의 원심력으로 퍼 올려 뿌려준다.
압송식 : 캠축으로 오일을 흡입, 가압하여 보낸다.
비산압송식 :비산식 + 압송식
-오일여과방식 : 전류식(전체를 필터를 거쳐서 엔진으로), 분류식(70%는 필터 30%는 바로), 샨트식(일부는 필터 일부는 그대로 오일팬으로)
-유압조절밸브 :유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작용
-공기청정기 : 건식, 습식(경운기)
-과급기(터보차저) : 흡기관과 배기관 사이에 설치,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 동일 배기량에서 출력이 증가, 연료 소비감소, 냉각 손실이 적고 출력 변화가 적다, 착화지연이 짧다, 질이 낮은 연료 사용가능, 구조가 간단, 설치가 간단, 중량은 10~15% 증가하고 출력은 35~45% 증가
-과급기의 작동 : 배기가스가 임펠러를 회전시켜 공기가 디퓨저에 들어간다. 디퓨저에서 공기의 속도에너지가 압력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과급기는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된다. 과급기에는 기관오일이 공급된다. 인터쿨러는 급기 온도를 낮추어 배기가스를 저감 시킨다.
-일상점검 : 운전 전(연료, 냉각수, 타이어, 예비공구), 운전 중(냄새, 색깔, 진동, 소음, 계기판 경고등), 운전 후(연료량, 외관상태)
-색깔 : 연기(흑색:에어클리너 막힘, 백색:오일연소), 오일(우유색:냉각수 유입, 붉은색:휘발유 유입, 흑색:오염)
이상 건설기계 기관 요점이었습니다.
다음에는 건설기계 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