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섀시
-클러치판(클러치 디스크) : 비틀림 코일스프링(충격흡수), 쿠션스프링(클러치판의 변형, 편마모 및 파손방지
-클러치 용량 : 사용기관의 1.5~1배, 용량이 너무 크면 기관이 정지되기 쉽다. 용 량이 너무 적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져 클러치판 마멸이 촉진된다.
-클러치의 미끄러짐 : 가속할 때 현저하게 나타난다, 속도감소, 견인력 감소, 연료소비증가, 기관 과열
-변속기의 필요성 : 회전력 증대,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시동걸기 위해), 후진
-로킹볼 :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
-인터로크 :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
-유성기어 장치 : 링기어,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로 구성
-추진축 : 슬립이음(길이변화), 자재이음(각도변화)
-베이퍼록 :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하여 오일전달 작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현상
-베이퍼록 원인 :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드럼과열, 내리막 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오일의 변질
-베이퍼록 방지 : 기관브레이크 사용
-페이드현상 : 표면경화,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것
-조향장치의 원리 : 애커먼-장토 방식
-앞바퀴 얼라이먼트(정열) : 조향핸들의 조작을 확실하고 안전하게, 복원성, 조작력을 가볍게, 타이어 마멸최소화
-캠버 : 앞에서 보면 윗부분이 더 벌어져 있다. 핸들 조작을 가볍게, 하중에 의한 차축 휨 방지
-캐스터 : 옆에서 보았을 때 조향축의 각도, 조향바퀴의 직진성
-토인 : 위에서 보았을 때 앞쪽이 좁게, 조향바퀴를 평행하게 회전, 옆방향으로 미끄러짐 방지, 타이어 이상 마멸 방지, 토아아수이 되는 것을 방지, 타이로드로 조정
-히터세퍼레이션 : 인계온도를 넘게 되면 타이어의 고유성질이 변한다.
-하이드로 플래닝(수막현상) : 타이어 마모와 관련
-타이어의 호칭 치수 : 고압타이어(외경 x폭으로 표기), 저압타이어(폭/내경으로 표기)
-접지압=차량총중량/접지면적
-트랙의 구성 : 슈, 링크, 부싱, 핀
-슈의 종류 : 단일, 2중 돌기, 3중 돌기, 평활, 고무, 습지, 암만
프런트 아이들러 : 트랙의 장력 조정, 심으로 조정
-리코일 스프링 : 2중 스프링, 서징 현상 방지(충격에 의한 떨림)
-상부롤러 : 트랙이 밑으로 처지는 것을 방지
-하부롤러 : 전체중량을 지탱하며 전체중량을 균등하게 분배, 트랙의 회전을 바르게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