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유압
-파스칼의 원리 : 가해진 압력은 그면에 수직으로 작용하고 압력의 크기는 전 방향에 동일하다.
-유량의 단위 : GPM(미국), LPM(한국)
-유압유에 수분이 유입되었을 때 영향 : 윤활성 및 방청성 저하, 내마모성 저하, 산화열화촉진
-수분함량을 알기 위해 가열한 철판에 오일을 떨어뜨려본다.
-유압유 열화 교환 판단 조건 : 점도상태, 색깔, 수분, 침전수, 냄새, 거품
-유압유의 온도 : 정상온도 범위는 40도~80도
-유압장치의 이상현상
캐비테이션(공동현상) :유체가 기체로 변화하면서 생기 거품이 펌프의 날개를 방해하여 고압이나 소음, 진동이 발생
서지압력 :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댓값, 유압회로 내의 밸브를 갑자기 닫았을 때 일시적으로 큰 압력증가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 : 유압유공급이 부족, 비스톤작동이 불안정할 때 발생, 작동시간의 지연, 서지압력이 생긴다.
-오일탱크의 격판 : 배플이라고도 하며 유동(출렁임)을 방지
-유압펌프 종류 : 기어펌프(소형, 구조가 간단, 고속회전, 가혹한 조건, 수명이 짧다, 소음 진동이 크다.), 베인펌프(고장이 작고 관리가 쉽다, 수명이 길다, 정밀하고 소형), 피스톤펌프(플랜저 펌프, 가변형, 건설기계에 많이 사용), 나사펌프, 트로이코드(로터리펌프)
-액튜에이터 : 유압에너지를 일에너지로(유압실린더, 모터)
-액시얼형 플런저 펌프 : 경사판의 기능은 유압펌프의 용량조절
-유압의 중요 3 대부
-동력부 : 기어, 베인, 피스톤, 나사, 로터리
-제어부 : 유압(힘) : 릴리프(유압조절), 카운트발란스(배출유량), 감압밸브
유량(속도) : 무시릴감카를 제외한 나머지
방향(방향) : 스풀, 셔틀, 체크 밸브, 디셀러레이션
-작동부 : 실린더, 모터
-채터링 : 릴리프밸브의 볼이 시트를 때려 소음을 발생
-무부하 밸브 : 설정압력에 도달하면 오일저부를 탱크로 이동시킨다, 동력의 절감과 유온 상승 방지
-시퀜스 밸브 : 2개 이상의 분기회로일 때 일정한 순서로 작동
-릴리프 밸브 :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회로를 보호, 유압기기의 보호, 불량하면 작업 중 힘이 떨어진다.
-감압밸브 :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이하로 하고자 할 때
-카운터 밸런스 밸브 ; 자유낙하를 방지하기 위해 회로에 배압을 유지한다, 체크밸브 내장
-방향제어밸브 : 스풀밸브(액추에이터 방향전환밸브, 유압유 흐름 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 디셀러레이션(캠을 이용해서 방향 변환, 실린더의 속도를 감속하여 서서히 정지하고자 할 때), 체크밸브(역류를 방지, 잔류 압력을 유지), 셔틀밸브(2개 이상의 입구와 1개의 출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출구가 최고 압력의 입구를 선택)
-액추에이터 : 유압에너지를 일에너지로(실린더:직선운동, 모터:회전운동)
-유압실린더 지지방식에 따라 분류 : 트러니언, 클레이비스, 플랜지, 푸트
-유압모터 장점 : 무단변속, 소형으로 큰 출력, 구조가 간단, 회전변화가능, 원격조정이 가능, 신속, 정확, 급속정지 쉬움, 속도방향제어 용이, 관성이 작아 응답성이 빠르다.
-유압모터의 단점 : 인화하기 쉽다, 누유, 점도 변화, 유압유에 먼지, 공기 침투 주의
-어쿠뮬레이터(축압기) : 압력을 저축, 충격흡수, 축압기의 고무주머니 내에는 질소가스 주입
-오일 냉각기 : 40~80도 유지
-유압호스 : 플렉시블 와이어 호스(정상압력에 3배 견뎌야 한다.)
-오일 실 :누유 방지
-O링(오링) : 가장 많이 사용
-더스트 실 : 오염물질이 실린더 내로 혼입방지
-개스킷 : 고정부위에만 사용
-기계적 실(리데나) : 회전축 둘레의 누유 방지
-플러싱 : 유압장치 내에 슬러지등을 용해하여 장치 내를 깨끗이 하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