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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운전기능사 건설기계 유압 요점 정리 5/7

건설기계 유압-파스칼의 원리 : 가해진 압력은 그면에 수직으로 작용하고 압력의 크기는 전 방향에 동일하다.-유량의 단위 : GPM(미국), LPM(한국)-유압유에 수분이 유입되었을 때 영향 : 윤활성 및 방청성 저하, 내마모성 저하, 산화열화촉진-수분함량을 알기 위해 가열한 철판에 오일을 떨어뜨려본다.-유압유 열화 교환 판단 조건 : 점도상태, 색깔, 수분, 침전수, 냄새, 거품-유압유의 온도 : 정상온도 범위는 40도~80도-유압장치의 이상현상캐비테이션(공동현상) :유체가 기체로 변화하면서 생기 거품이 펌프의 날개를 방해하여 고압이나 소음, 진동이 발생서지압력 :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댓값, 유압회로 내의 밸브를 갑자기 닫았을 때 일시적으로 큰 압력증가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 : 유압유공..

카테고리 없음 2024.09.18

건설기계운전기능사 건설기계 작업장치 요점 정리 4/7

건설기계 작업장치-굴착기 : 작업장치, 상부회전체, 하부추진체로 구성-어태치먼트 : 용도에 맞게 장치를 설치하는 것(오프셋붐:좁은 장소, 우드그래풀:집게, 크람셀:컨테이너, 이젝터버킷:돌이나 진흙, 브레이커:부수기, 어스오거:회전천공, 파일드라이브:구멍)-상부회전체 : 하부주행 장치의 프래임 위에 스ㅜ잉볼레이스에 결합, 앞쪽에는 붐이 푸트핀을 통해 설치되어 있다.-밸런스웨이트(평형추) : 굴삭기 뒷부분이 들리는 것을 방지-암의 종류 : 표준암, 롱암, 숏암, 익스텐션암(길이자유자재)-굴삭력이 가장 큰 각도 : 붐, 암 각도 90~110도-투스가 1/3 달으면 교환-작업사이클 : 굴착-붐상승-스윙-적재-스윙-굴착-버킷용량은 m3(루베)로 표시-굴착작업에 관계되는 것은 암제어레버, 붐제어레버, 버킷제어레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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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운전기능사 건설기계 섀시 요점 정리 3/7

건설기계 섀시-클러치판(클러치 디스크) : 비틀림 코일스프링(충격흡수), 쿠션스프링(클러치판의 변형, 편마모 및 파손방지-클러치 용량 : 사용기관의 1.5~1배, 용량이 너무 크면 기관이 정지되기 쉽다. 용 량이 너무 적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져 클러치판 마멸이 촉진된다.-클러치의 미끄러짐 : 가속할 때 현저하게 나타난다, 속도감소, 견인력 감소, 연료소비증가, 기관 과열-변속기의 필요성 : 회전력 증대,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시동걸기 위해), 후진-로킹볼 :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인터로크 :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유성기어 장치 : 링기어,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로 구성-추진축 : 슬립이음(길이변화), 자재이음(각도변화)-베이퍼록 :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하여 오일전달 작용을 불가능하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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