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전기
-전류 : 발열작용, 화학작용, 자기 작용을 한다.
-옴의 법칙 : I = V/R
-퓨즈 : 용량은 A로 표시, 회로의 직렬로 연결
-축전지 : 양근판은 과산화납 음극판은 해면상납, 화학적 평향을 고려하여 양극판이 1장 적다. 6개 셀로 구성되며 1셀이 2.1V이다.
-격리판의 구비조건 : 비전도성, 전해액의 확산이 잘 될것, 강도가 있고 전해액에 부식되지 않을 것, 극판에 좋지 못한 물질을 내뿜지 않을 것
-축전지 단자 구별 : +,- 적색, 흑색 굵고, 가늘고, P, N 분리할 때는 -단자부터 설치는 +부터 연결
-전해액 제조순서 : 묽게 황산을 부어서 혼합, 유리막대등으로 저어서 냉각,
-축전지 셀페이션(유화) : 납산축전지를 방전상태로 두면 극판이 영구황산납이 된다. 장기간 방전상태로 방치, 과도한 황산함유, 불순물, 전해액양 부족
-방전 종지전압(방전끝전압) :1 셀당 1.75V(12V 축전지는 10.5V)
-축저지 용량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 : 극판의 크기, 면적, 수, 황산의 양
-90AH : 9A로 10시간 사용하면 10.5V가 된다.
-정전류충전 : 일정한 전류로 충전, 충전전류범위는 축전지 용량의 10%, 최소 충전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5%, 최대 충전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20%
-정전압충전 : 일정한 전압으로 충전, 충전 능률이 우수, 가스발생이 거의 없다, 축저지 수명에 영향
-납산축전지 충전 시 주의사항 : 환기, 방전상태로 두지 말고 즉시충전(15일마다), 45 도시 이상 상승 금지, 불꽃 접근 금지, 과충전 금지
-기동전동기(스타터모터) : 직권전동기(직렬로 연결, 기동 회전력이 크고 회전속도 변화가 심하다.) 분권전동기(병렬로 연결, 전기자코일과 계자코일이 병렬로 연결), 복권전동기(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이 직. 병렬로 연결
-오버더링 클러치 : 동력이 전달되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
-계자코일 : 계자철심이 감겨 자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교류발전기 : 스테이터, 로터, 다이오드, 슬립링, 브러시, 엔드프래임으로 구성
-스테이터 : 독립된 3개의 코일이 감겨 있으며 3상교류이다.
-다이오드 : 교류를 직류로 정류기, 역류 방지
-전조등 : 실드빔방식(자체가 1개의 전구,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다, 광도의 변화가 적다, 전체를 교체) 세미실드빔방식(전구를 별개로 설치, 전구만 교환, 할로겐램프를 주로 사용
전조등은 하이빔(상향), 로우빔(하향) 별로 병렬 접속한다.
-플래셔유닛 : 방향지시등 전구에 전류를 일정한 주기로 점멸, 한쪽은 정상이고 한쪽이 빠르거나 느린 원인은 전구의 규격용량, 전구 1개 단선, 한쪽 전구소켓에 녹에 의한 전압강하 때문이다.